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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owth Hacking

초보자의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이해하기

by 뚜찌지롱 2022. 11. 30.

오늘은 네이버 부스트코스 수업을 듣고, 구글 옵티마이즈가 무엇이고 어떤 상황에 사용되는 도구인지 대략적으로 어떻게 사용하는지 감을 잡기 위해 글을 쓰고자 한다. 전쟁터에 나가기 전 무기를 만드는 과정이 지속된다..... 헛둘

 

 

1. Google Optimize 

 

구글에서 제공하는 사이트 최적화 실험 도구이며, 주로 A/B Test를 위하여 사용된다. A/B Test는 더 나은 UX를 위하여 디자인 측면에서 제품(서비스)를 "기존의 A안 보다 개선한 B안이 좋을 것이다." 라는 추측을 가설에만 그치지 않고 검증까지 할 수 있게 도와주는 실험 방법이다. A/B Test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다른 포스팅에서 다룰 것이다!

옵티마이즈의 A/B Test 구동 방식은 이미 만들어진 기존의 페이지 위에 낙서를 얹는 느낌으로 새로운 대안 페이지를 만든다고 생각하면 쉽다. 무료 버전인 옵티마이즈와 유료 버전인 옵티마이즈360 이 있고, 구글의 다른 솔루션과도 기본적으로 통합되며 대표적으로 웹(앱) 사이트 방문자 행동을 분석하는데 많이 사용하는 구글 애널리틱스(GA)와 연동하여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그 이유는 GA에서 미리 설정한 목표를 그대로 옵티마이즈에 적용할 수도 있으며, 옵티마이즈를 통해 획득한 지표들을 GA에 연결하여 볼 수 있기 때문에 단순히 제공되는 것 이상의 정보들을 얻을 수 있다. 

 

 

2. Google Optimize 실험 유형

 

  • A/B 테스트 : 둘 이상의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 하는 방법
    => A/B/n 테스트라고도 함.
  • 다변수 테스트 : 둘 이상의 다른 섹션으로 대안 페이지를 테스트 하는 방법
    => A,B,C,D,E,F .. 등 여러 대안이 있으며, AB, AC, BC 등 조합아여 비교
  • 리디렉션 테스트 : 다른 URL 또는 경로로 식별되는 별도의 웹페이지를 테스트 하는 방법
    => 유입자체를 단순히 페이지 내에 레이아웃만 A/B로 바꾸는 게 아니라 다른 URL과 비교

여러 테스트가 제공되지만 주로 A/B Test를 이용하는 이유는 2개의 대안으로 비교하여 나오는 결과가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이기 때문이다.

 

3. Google Optimize 구조

 

옵티마이즈를 세팅할 때, 여러 용어들이 나오는데 계정 - 컨테이너 - 테스트 라는 이름들로 계층구조를 가지고 있다. 

출처 : https://velog.io/@jay/google-optimize

  • 계정
    옵티마이즈에 접속해 있는 내 아이디가 아니라, 독립적인 옵티마이즈 설정을 적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계정을 의미한다.
  • 컨테이너
    수행하고자 하는 관련 실험을 컨테이너 단위로 관리하며, 컨테이너 이름을 실험하고자 하는 url 넣으면 나중에 구별하기 쉽다. 수행하고자 하는 관련 실험은 동시에 운영할 수 있는 실험을 의미하며, 무료 버전에서는 최대 3개로 제한되어 있다. 

4. Google Optimize 설치 방법

 

옵티마이즈 태그 세팅하는 방법으로 2가지(스크립트 코드, GTM) 방법이 있다. 접근하는 측면에서도 그렇고 구글사에 따르면, GTM을 통해 태그를 잡는 것을 권장하고 있다. 설치방법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참고문헌에 달아둔 여러 포스팅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다.

옵티마이즈를 세팅한 사이트에 들어가게 되면, Tags Fired OnThis Page 라는 카테고리 밑에 세팅된 옵티마이즈 목록을 볼 수 있다. 보이면, 잘 세팅된 것! 결과는 GA에서 볼 수 있으며, GA 내부에서 세그먼트를 잡아서 원하는 정보를 보는데 용이하게 사용할 수 있다. 

 

5. 그 밖의 정보

  • 목표 설정
    목표 설정은 특정 페이지에 도달했을 때, 특정 이벤트가 발생했을 때처럼 사용자가 서비스를 쓰던 도중 비즈니스적으로 가치 있는 행동을 한 시점을 잡아내는 기능이다.
    기본적으로 1개의 실험목표를 세워야 하며, 서브목표로 2개를 더 추가할 수 있다. GA와 연동이 되기 때문에 GA에서 세팅된 목표를 같이 공유할 수 있고, GTM 이벤트도 목표로 공유할 수 있기 때문에 자유도가 높다. 
  • 최적화 도구 설치확인
    GTM에서 잘 연결해놨으면 옵티마이즈랑 GA와 잘 연결되어 있는지 자체적으로 진단을 해줌. 에러가 있을 경우, 실험 도중 문제가 발생할 수 있음.
  • 결과
    보고페이지에서 데이터를 볼 수 있으며, 결과(세션수와 같이 실험 진행 시간 등 목표에 해당 되는 지표)를 확인할 수 있다. 실험을 시작하고 보고페이지를 통해 데이터가 잘 쌓이고 있는지 점검하는 것이 중요하다. GA에서 보고서 보기를 클릭하면, 또 다른 정보를 볼 수 있다. 옵티마이즈사에서 공식적으로 말하기를, 자기들은 모든 트래픽을 하나도 빠짐없이 기록하지 못하기 때문에 GA가 조금 더 정확할 것이라고 얘기하고 있다. 더욱 자세하고 정확한 분석을 위해서는 이중체크나 세그먼트를 잡아서 결과값을 확인하는 과정을 수행하면 된다. 
  • 타겟팅
    유료버전을 사용하면 상세한 타겟팅을 할 수 있지만, 중소기업의 규모에서는 의미가 없다고 한다. 실제로 옵티마이즈에서 디테일한 타겟 설정은 대기업을 위한 것이므로 굳이 유로 버전을 사용할 필요가 없다. 
  • 깜박임 스니펫 설정
    깜박임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깜박임이란, 환경 속도가 느리게 되면 기본사이트 위에 얹어진 변화들이 뒤늦게 따라오는 현상을 의미한다. HTML 코드를 통해 설정이 가능하며, 필수 조건은 아니지만, 설정해두는 것이 좋다.
  • 웹사이트 전용
    웹 사이트 최적화 도구로써, 앱을 위한 실험은 Google Firebase를 사용하거나 Optimizely 같은 다른 유료 최적화 도구를 사용해야 한다. 
  • 실험 기간
    실험은 기본적으로 2주를 권장하며, 세션 수에 따라 짧게 끝내는 경우도 있고 회사 내부 상황과 회의를 통해 유기적으로 결정하며 된다.
  • UI 디자인
    모든 웹 이미지는 고유의 주소가 있다. 하지만, 자사에서 갓 창작된 이미지의 경우 주소가 없기 때문에, 주소를 만들어서 사용해야한다. 이때 FTP 또는 워드프레스를 사용하여 주소를 만들면 된다. FTP는 HTML과 같은 문서들을 집어넣는 하나의 창고 같은 곳. 즉, 인터넷과 연결되는 창고라고 생각하면 된다. 따라서, FTP에 사진을 넣어 주소를 만들거나 워드프레스를 활용하여 미디어 주소를 만들어 사용하면 된다. 

 

 

 

참고문헌)

https://velog.io/@jay/google-optim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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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elog.io

https://slowandsteadywinstheraces.tistory.com/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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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chata.com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58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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