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사용자당 월 평균 매출(Average Revenue Per User, ARPU) : (활동)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 일반적으로 월 단위로 집계
- pay유저 월 평균 매출(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ARPPU) : 돈을 쓰는 사용자당 평균 매출액
- 고객 확보 비용 (Customer Acquisition Cost, CAC) : (유료) 사용자 한 명을 확보하는 데 들어간 비용
- 클릭당 비용 (Cost Per Click, CPC) : 광고 클릭당 (광고주가) 지불하는 금액
- 노출 1000회당 비용 (Cost Per Mile, CPM)
- 클릭률 (Click Through Rate, CTR) : 노출된 광고당 실제 클릭을 하여 이동한 횟수
- 광고수익률 (Return On Ad Spending, ROAS) : 광고비 투자 대비 매출액
- 고객 생애 가치(Customer Lifetime Value, CLV) : 사용자가 유입 후 전 생애에 걸쳐 가져다 줄 매출, 생애 가치(Life Time Value, LTV)로 불리기도 함.
- 이탈률 (Churn rate) : 서비스 사용을 중단한 사람들의 비율, 90일 또는 그 미만으로 비활동을 정의한다.
- 이탈률을 정의할 때, 행위와 규모에 따라 값이 달라질 수 있고, 잘못 해석될 여지가 있다. 따라서, 처음 사용하기 시작한 시기에 따라 이탈한 사용자와 신규 사용자를 비교할 수 있도록 코호트별로 측정하여 비교하거나, 좀 더 간단한 방법으로 일별 이탈자 수를 측정할 수 있다.
- 잠금 효과 (Lock-in) : 사용자를 일정시간 묶어두는 효과, 높을 수록 매출을 통해 고객 확보 비용(CAC/CLV)을 회수할 수 있는 시간이 길다.
- 월 반복 매출 (Monthly Recurring Revenue, MRR) : 구독중인 사용자들로부터 매월 들어오는 돈
- 인게이지먼트 (Engagemant) : 사용자 활동, 어떠한 기간 동안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고 관계를 맺는 일련의 약속된 행동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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