잠재고객을 만나기 위해 우리는 여러 매체와 캠페인, 채널과 같은 홍보성 콘텐츠를 운영하곤 합니다. 하지만, 운영을 한다고 해서 고객이 들어오는 것은 아니지요. 그래서 오늘은 고객을 유치하는 과정에서 사용되는 마케팅 방법에 대해 공부하고 잠재 고객을 확보하기 위한 고민을 시작해보려고 합니다. 우리 서비스에 유입되는 고객은 크게 두 종류(Organic, Paid)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Organic VS Paid
유입 채널에 따라 사용자를 구분할 때 사용하는 일반적인 분류 기준은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찾아오는 고객(Organic)과 비용을 집행한 마케팅 활동을 통해 우리 서비스를 찾아온 고객(Paid)을 나누는 것이다. 이 기준에 따르면 아래의 두 가지가 고객 유치의 성과를 판단하는 기본적인 출발점이 된다.
- 자발적으로 우리 서비스를 찾아온 고객이 얼마나 많은가 ? (= Organic Traffic)
- 유료 마케팅 채널을 얼마나 효율적으로 사용했는가 ? (= Paid Traffic)
오가닉과 페이드로 나누는 이유는 기업의 입장에서 가장 우선적으로 생각하는 비용의 측면으로 유저를 분류할 때, 마케팅 비용이 들어가지 않고, 높은 홍보 효과로 유저를 사로잡아 매출을 올리는 것이 최상의 시나리오이기 때문이다. 또한, 상대적으로 페이드 유저보다 오가닉 유저의 전환율이 높으며 그 이유는 단순 광고 효과로 인해 호기심을 느껴 들어온 유저는 호기심이 해소되면 이탈할 가능성이 크다. 반면, 오가닉 유저는 서비스에 대한 직접적인 관심으로 인해 들어온 유저일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구매(결제) 전환율이 높은 것이다.
Organic Traffic
대표적인 오가닉 트래픽의 유형으로 검색유입이 있다. 광고로 유입된 유저가 아닌 직접 특정 단어를 검색하여 들어온 유저를 의미한다. 이런 경우는 보통 유저가 스스로 원하는 정보를 찾기 위해 검색 엔진을 사용하는 상황이다. 당연히 단순히 검색을 한다고 우리 서비스가 노출되진 않는다. 분명 특정 단어가 포함된 글들은 무수히 많을 것이며, 그 안에서 트래픽을 확보하기 위해 검색엔진 최적화(= SEO)를 수행해야 한다.
결국, 오가닉 트래픽을 늘리기 위해서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해당 웹페이지의 콘텐츠가 고객들이 원하는 정보를 잘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고객이 검색창에 입력하는 질문에 대해 가장 만족도 높은 답을 제시하고 검색결과 페이지 상위에 랭킹되어 고객이 누를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렇게 만들어진 콘텐츠를 통해 유입되는 고객수(or 비율)는 고객 의도를 얼마나 잘 파악하고 있는지를 보여주는 주요한 성과 지표라고 할 수 있다.
Organic Marketing
오가닉 트래픽을 늘리기 위한 마케팅 방법을 정리해보았다.
- SEO 최적화 : 검색엔진 검색 결과 상위 페이지에 뜨게하는 과정
- SNS 활동 : 트래픽이 많은 플랫폼을 활용하여 서비스 및 콘텐츠 홍보
- 모바일 최적화 콘텐츠 생산
- 연관된 롱테일 키워드 발굴 : 트래픽이 많은 롱테일 키워드를 발굴하여 홍보, 키워드 점유 효과
- 내부 링크 최적화 : 콘텐츠에 내부 링크를 적절히 넣어 다른 콘텐츠고 이동하게 만듬
- 반응형 사이트 & 사이트 속도
- 그 밖의
오가닉 마케팅의 장점은 무료이며, 성공적이라면 브랜드 평판, 투명성, 신뢰을 유지하면서 CRM을 위해 사용할 수 있다. 오가닉 유저일수록 우리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이용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서비스에 대한 상세한 피드백을 기대할 수 있다.
Paid Traffic
유료 광고 트래픽으로도 불리며, 흔히 기사 우측 광고, 검색 결과의 상단이나 하단에 노출되는 검색 광고, 페이스북 게시물 광고 등과 같이 지면을 구입하여 광고를 게재하는 방식이다. 무료인 organic 마케팅을 활용하는 것이 아닌 paid 광고를 하는 이유는 서비스의 성장단계마다 이유가 많겠지만, 한가지의 예를 들면, 이제 막 웹사이트/글을 배포한 경우 검색엔진 결과 페이지 상위에 노출되지 않을 것이다. 이러한 경우, 검색엔진 최적화를 통해 유입을 기다리기엔 시간이 걸리기 때문에 부스팅(boosting)을 목적으로 유료 광고를 활용하기도 한다. 또한, 인지 확산의 목적으로 배너, 동영상을 활용할 수도 있다. 대표적인 페이드 트래픽의 종류로는 "검색광고", "배너광고", "동영상광고" 등이 있다.
Paid Marketing
- 검색광고 : 특정 키워드를 검색한 사람에게 연관성이 있는 광고를 노출하는 방식, 일반적으로 높은 전환율을 가진다.
- 배너광고 : 검색 광고 대비 상대적으로 낮은 단가이며, 보통 인지 확산을 목적으로 진행한다. 최근에는 리타겟팅 방식이 활용되고 있는데, 리타겟팅이란 한번 사이트를 방문한 유저에게 다시 광고를 타게팅하여 효율성을 개선한 방법이다.
- 동영상광고 : 동영상 광고도 인지 확산을 목적으로 사용되며, 제품이나 서비스 특장점을 시각적으로 노출하여 홍보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유료 광고의 장점은 즉각적인 트래픽 발생으로 오가닉 마케팅의 한계를 보완할 수 있다. 하지만, 노출 대비 전환이 적어 예산이 많이 들게 된다. 따라서, 장기적인 관점에서 오가닉 마케팅을 영위하며, 단기적으로 광고 예산을 효율적으로 잘 사용할 수 있는 유료 광고 매체를 사용해야 한다. 유료 광고를 사용한다면 최대한 유저 리서치를 통해 타겟팅 최적화가 필요하며, 우리 서비스를 사용할 법한 고객이 이용하는 매체사를 잘 선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관점에서는 알고리즘을 타서 새로운 잠재 고객에게 닿을 수도 있다.
<참고 자료>
🧬 소셜미디어 오가닉+페이드 하이브리드 전략
#소셜미디어, #소셜 광고 #콘텐츠
stibee.com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하는 확실한 전략 TOP 6+ 2023 - 에그랭크
웹 사이트에 오가닉 트래픽을 유도할 수 있는 몇 가지 검증된 마케팅 전략이 있습니다.
eggrank.com
Leaders Interview ③ 오늘의집 - 콘텐츠와 유저에 집중한 플랫폼 성장 전략
국내 마케팅 리더들이 이야기하는 마케팅 비하인드 스토리를 담은 'Leaders Interview’ 시리즈 세 번째 편에서는 온라인 집들이와 인테리어 노하우 등 콘텐츠 커뮤니티를 기반으로 라이프스타일 혁
www.thinkwithgoogle.com
Paid 마케팅 정의와 Paid 마케팅을 해야 하는 이유
Paid + marketing 돈을 지급하는 마케팅을 의미하는데 즉, 금액을 지불하여 광고 캠페인 등을 집행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우리가 흔히 접하는 언론사 기사 우측 광고, 검색 광고, 페이스북 게
www.i-boss.co.kr
'Growth Hack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내가 왕이 될 상인가 ? (부제 - 우리의 비즈니스 모델이 성공할 상인가?) (1) | 2023.04.09 |
---|---|
헷갈릴 때마다 보는 커머스 비즈니스 용어 (0) | 2023.01.04 |
초보자의 구글 옵티마이즈(Google Optimize) 이해하기 (0) | 2022.11.30 |
코호트 분석 (0) | 2022.05.21 |
AARRR 해적지표 (0) | 2022.05.21 |
댓글